첨단기술의 집합체 드론 촬영
4차산업혁명시대의 첨단기술 활용
드론특화교육, 임부비행, 3D모델링, BIM/디지털트윈, 통합관리, 하드웨어
사단법인 첨단기술안전점검협회는 행정안전부 재난협력실 재난안전점검과 산하 비영리법인으로 재난안전분야의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의 위험 시설 및 환경을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점검하고 분석하는 기본적인 업무와 첨단기술의 활용 체계화 및 표준화 등 연구 및 용역을 수행하는 전문가가 함께하는 곳입니다.
저희 협회는 드론 지도자(교관)급 전문가, 시설물 분야의 건축, 토목, 소방 등 전문분야 기술사, 디지털 트윈, AI, 딥러닝 등 정보 분석 및 모델링 등 첨단 기술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원 및 전문기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회원의 구성은 분야별로 다양하게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개인 회원이지만 전문 분야의 대표 및 임원, 대학 교수 및 연구원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최고의 전문가 집단입니다.
저희 협회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균열, 누수, 산림의 훼손 및 식생의 변화, 소방시설의 노후화, 시설물의 가상현실 및 디지털 트윈 등 시설물분야 첨단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와 전문 기업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AI 분야
로 구성되고 일반 회원 역시 각 분야별로 배치되어 각 분야에서 전문 기술을 활용하고 상호 협력하고 있습니다.
일반 드론에서부터 열화상, 멜티스팩트럴 등 시설 환경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장비, 360도 카메라, VR 기능 스마트글래스, 휴대용 열화상 카메라 등을 협회 보유 장비로 작접 운용하고 있으며, 보다 전문적인 기술 및 장비가 필요한 경우 회원사의 지원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첨단기술의 활용을 위해서는 시설물의 특징과 점검 대상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4차산업의 핵심 기술인 드론은 기존 방식인 점검자가 직접 관찰하던 방식에서 초고층 부위 및 급경사지 등 접근이 어렵거나 위험한 부위의 점검에 최적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드론의 기초적 이론과 시설물 측화 교육, 민간자격 교육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드론이 단순히 사진을 촬영하거나 동영상을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GPS 정보를 통한 위치 정보 기술을 활용 3차원 수치 데이터를 활용한 직관적인 정량적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공유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